취업을 위한 기초역량

직장에서 일 잘하는 법 - 의사소통 편

잘산자 2021. 7. 28. 20:13

안녕하세요, 직장인 잘산자입니다

 

오늘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편"을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조직이란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의

 

집단이므로 동일한 메시지라 하더라도

 

화자와 청자 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지식, 경험, 문화적 배경, 신념 그리고 가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죠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의사소통은 넓게 보면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 감정 그리고 의견을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소통의 범위를 공식적인 조직생활로 좁혀보면

 

직장생활을 하며 문서를 읽고 이해하거나

 

상대방과 대화를 통한 의견 교환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의사소통은 다음 4가지 하위능력을 가지죠

 

" 문서이해 . 문서작성 . 경청 . 의사표현 "

 

문서이해능력 (문서적 측면)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문서를 읽고

 

핵심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한 후

 

자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종합할 수 있는 능력

 

문서작성능력 (문서적 측면)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문서를 시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능력

 

경청 능력 (언어적 측면)

 

 상대방의 의견에 집중하고 몰입하여 듣는 능력

 

의사표현력 (언어적 측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설득력을 가지고

 

표현하는 능력

 

그러면 이러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먼저 사후검토입니다

 

실제로 메시지가 어떻게 해석되었는지를

 

재차 확인해 봄으로써 의사소통의 오해와

 

부정확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언어의 단순화입니다

 

듣는 사람의 상황과 위치를 고려하여

 

어휘 선택에 유의하는 것이죠

 

세 번째는 적극적인 경청 자세입니다

 

상대방과의 대화에 집중하며

 

모르는 부분은 질문하고

 

아는 부분은 공감하는 등

 

외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적극적인 경청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내가 옳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내 생각에 맞는 부분만 찾아서 듣는다거나

 

듣고 싶지 않은 부분은 회피하는 것이죠

 

또는

 

내가 상대방에 대해서 가진 선입견을 입증하는

 

부분만 찾아서 들으려는 태도로 인하여

 

경청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취업이나 이직준비

 

또는

 

직장에서 업무능력향상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상기 사항들을 한 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글을 NCS를 기초 자료로 참고하여

 

제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