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회사에서 동료가 "일 하는 척"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왜 그러는 걸까요? 인사 관련 제도가 제대로 설계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 조직구성원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일을 하며 결과로서 그 노력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성과와 인사 관련 의사결정이 불일치 하게되면 성과 중심 정신을 조직에 심어낼 수 없으며 성과와 상관없이 일 하는 척 하는 직원의 모습이 종종 발견되곤 하죠 그래서 인사배치 / 연봉 / 승진 / 해고와 같은 결정은 성과와 연동을 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직무분석 (job analysis)입니다 우리는 직무분석을 통하여 우리가 하는 업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 직무에 필요 역량과 지식을 파악하여 직원을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보상에 연동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