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3

직장에서 일 잘하는 팁 - 문제해결력 편

안녕하세요, 직장인 잘산자입니다 오늘은 "기초역량 - 문제해결력 편" 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죠 문제란 해결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 해결 방법을 모르고 있는 상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상황) 는 두 가지 범주에서 3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는 문제 [ 이미 발생한 것으로서 특정한 기준을 벗어남으로써 발생한 것이죠 ] 규정과 제도 또는 원칙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죠 보이지 않는 문제 [ 현재 상황을 유지할 경우 더 나쁜 상황으로 확대될 여지가 있는 문제 ] 또는 [ 미래의 목표에 따라서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를 설정하는 문제 ]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점이죠 우리는 이러한 문제 유형을 파악한 후에 비로소 근본 원인을 알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

직장에서 일 잘하는 법 - 의사소통 편

안녕하세요, 직장인 잘산자입니다 오늘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편"을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조직이란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의 집단이므로 동일한 메시지라 하더라도 화자와 청자 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지식, 경험, 문화적 배경, 신념 그리고 가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죠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의사소통은 넓게 보면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 감정 그리고 의견을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소통의 범위를 공식적인 조직생활로 좁혀보면 직장생활을 하며 문서를 읽고 이해하거나 상대방과 대화를 통한 의견 교환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의사소..

혁신을 위한 리더십 -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시 생각하라!

오늘은 혁신을 위해서 필요한 리더의 자세를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확신에 찬 겸손함을 가져라" 입니다 즉, 본인에게 목표를 달성할 능력이 있음을 확신하면서도 항상 올바른 도구를 가지고 있는지 의심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직원의 의견이 리더의 믿음과 배치될 때 그 믿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볼 여유가 생깁니다 또한 이런 검토 과정 자체가 조직 내 심리적 안정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호 간의 관계 속의 신뢰와 존중이 생기며 질책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없이 직원분들도 제안이나 우려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즉 혁신의 씨앗이 싹틀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에 리더가 다시 생각하는 여유를 갖지 못하고 본인 믿음에 과도한 확신을 가지게 되면 본인의 지식에 대한 확신이 역량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