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위한 기초역량

직장에서 일 잘하는 팁 - 문제해결력 편

잘산자 2021. 7. 29. 15:00

안녕하세요, 직장인 잘산자입니다

 

오늘은 "기초역량 - 문제해결력 편" 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죠

 

문제란 해결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 해결 방법을

 

모르고 있는 상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상황) 는 두 가지 범주에서

 

3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는 문제

 

[ 이미 발생한 것으로서 특정한 기준을

 

벗어남으로써 발생한 것이죠 ]

 

규정과 제도 또는 원칙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죠

 

보이지 않는 문제

 

[ 현재 상황을 유지할 경우 더 나쁜 상황으로

 

확대될 여지가 있는 문제 ]

 

또는

 

[ 미래의 목표에 따라서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를 설정하는 문제 ]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점이죠

 

우리는 이러한 문제 유형을 파악한 후에

 

비로소 근본 원인을 알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문제점입니다

 

 

우리는 업무 수행 중에 문제(상황)가 발생했을 때

 

그 유형과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이후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해결과제를 도출하고 최적의 해결안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바로

 

"문제해결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죠

 

그리고

 

문제해결능력은 다음과 같은

 

하위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사고력 . 문제처리능력"

 

먼저, 사고력이란

 

문제해결을 위해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죠

 

잠시 3가지 용어의 정의를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창의적 사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새로운 정보와

 

결합함으로써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

 

2. 논리적 사고

 

사고 전개과정의 전후관계 논리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당면한 이슈를 명확히 규정하고 결론이 필요한

 

논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생각에서 시작합니다

 

3. 비판적 사고

 

어떤 주제나 생각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생각이나 주장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처리능력이란

 

문제(상황)의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안을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일잘러 또는 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기초역량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본 글을 NCS를 참고하여

 

제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