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고민글

직장 내 회의문화 개선 방법 - 사회적 증거를 만들어라!

잘산자 2021. 3. 14. 21:49

우리 회사에서 회의를 진행할 때

 

왜 이렇게 조용하고

 

의견을 말하는 직원이 없을까요

 

인간의 심리를 근거로 삼아서

 

적어보겠습니다

 

인간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타인의 선택을 참고하여

 

의사결정을 진행합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결정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거라 짐작하여

 

그 행동을 따라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가구 회사의 사례를 살펴보면

 

참석자들의 발언하지 않는 모습

 

흐지부지 끝나는 회의 결과가

 

직원들 판단의 참조점이 되어

 

적당히 회의 시간을 흘려 보내는 것이

 

익숙해진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해야 될 것은

 

미팅에 참석한 직원들의

 

아이디어나 생각이

 

깊게 토론되고 공정하게 판단된다는

 

사회적 증거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직원들 판단의 참조점

 

바꿀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의 전에는

 

참석자가 안건에 대해

 

철저히 준비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치열한 토론이 가능하니깐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생각은 드러나지 않지만

 

행동은 드러난다

 

미팅을 주최하시는 부장님께서

 

혼자 고민하시기 보다는

 

직원들과 진솔하게

 

대화를 나눠보시면

 

좀 더 나은 회의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고민하시는 부분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