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고민글

자포스(The Zappos) 에 대하여 생각하다

잘산자 2020. 12. 10. 22:26

 

 

JAMES : 오늘은 자포스(The Zappos) 라는

 

기업을 소개해 줄게

 

자포스(The Zappos)는 1999년

 

신발 전문 쇼핑몰로 시작해서

 

경이로운 성장을 보여준

 

인터넷 신발 전문 기업이야

 

SMITH : 쇼핑몰로 성장한 기업이

 

수도없이 많은데, 굳이 특별한게 있나?

 

JAMES : 보통 쇼핑몰에서 무엇을 팔지?

 

SMITH : 뭐 그냥 신발, 옷, 생필품, 장난감 등

팔고있지

 

JAMES : 자포스는 신발을 판매하지만

 

본인들을 "서비스 컴퍼니"라고 불러

 

그들은 서비스를 판다는 의미

 

SMITH : 그게 무슨 뜻이야?

 

JAMES : 즉 서비스로서 고객을

감동시키겠다는 것이


목표라는거야

신발 몇 개 더 파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는거지

 

그래서

자포스는 고객이

 

본사의 컨택센터(콜센터) 직원과의

 

통화 중에 느끼는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해

 

이런 목표가 있기에

 

콜 처리 횟수에도 목메지 않아

 

SMITH : 좀 이해가 되네

 

가끔 콜센터에 전화하면 기계적으로

 

답변하거나 빨리 전화를 끝내고 싶어하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어

 

JAMES : 아마 콜 처리 횟수를 성과평가의

 

기준으로 설정한 것이

 

직원의 그러한 태도를 만든거 같아

 

자포스는 성과 기준이

 

고객의 통화 만족도니깐

 

직원이 고객과 1시간을 통화해도

 

별다른 통제를 하지 않으며

 

오히려 좋게 생각하지

 

SMITH : 그러면 기업이 운영이 되나

 

고객 대응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고객을 놓칠 수 있다는건데..

 

다 비용이잖아

 

JAMES : 거기서 차이가 나는거 같아

 

자포스는 고객 서비스를

 

비용이 아닌 투자라고 생각해

 

즉 고객을 만족시키면

 

해당 고객의 재방문율이

 

높아질 것이며

 

주변 지인에게도 소개해 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객 대응이

 

브랜딩 기회인거지

 

SMITH : 확실히 일반적인 콜센터와는

 

운영방침이 다르네

 

다른 회사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JAMES : 자포스의 목표는

 

기업문화를 근거로 하고 있어

 

고객 만족을 위한 권한과 책임 부여

 

직원 개성에 대한 존중 이외에도

 

10가지의 핵심가치가

 

직원들의 삶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고 있지

 

핵심가치는 이전에도 말했지만

 

직원들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기준

 

그리고 회사의 정신이기에

 

무엇보다 핵심가치를 설립하고

 

직원이 진정으로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아

 

SMITH : 역시 들으면 들을 수록

 

목표와 핵심가치가

 

중요한 거 같군


본 글을 "아마존은 왜? 최고가에 자포스를 인수했나_이시즈카 시노부 지음"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