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에서는 하루에도 수십번의
회의가 진행됩니다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그런데
회의만 참석하면
우리는 답답해 집니다
오늘은 그 원인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먼저
가구회사 미팅 사례를 보시죠
2020. 11. 16 (월) 10시
안건 : 제품 광고 계획 회의
홍보팀의 보고로 시작됩니다
이후에
부장님이 계획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하기 시작하고
그 주장에
팀원들이 동의하는 것으로
미팅이 종료됩니다
과연 이게 올바른 회의일까요?
먼저
부장님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그 분야의 흔히 전문가로 불립니다
그래서 계획안을 듣자마자
과거의 비슷한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기 시작하죠
그런데
잠시, 전문가의 의미를 생각해볼까요?
전문가는 그 분야에 대하여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지
그 결정이 항상 옳다는 것을 담보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주장할 때는
내 생각을 관철시킨다는 마음보다
나의 의견을 대변한다는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열린마음의 근간이며
더 나은 의견이 나왔을 때
그 주장이 선택될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의견을 피력할 때는
구체적인 데이터에 근거해야 합니다
추상적인 표현은 사실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회의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 목적은
"누이 좋고 매부 좋고" 가 아닙니다
바로
회사를 위한 더 나은 주장이
선택되도록 하는 것이죠
치열한 회의를 통해
보다 나은 결과물을 도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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