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고민글

조직 내 팀워크의 형성과정

잘산자 2020. 9. 2. 00:44

 

 

 

우리 조직의 팀워크는 어떤가요?

 

옆에 동료분을 신뢰하고 계신가요?

 

조직 내에서 구성원 사이에는

특정한 관계가 형성됩니다.

 

팀장이 팀원에게 기대하는 만큼

팀원이 그 일을 수행하고

 

팀원이 팀장에게 기대하는 만큼

팀장이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일종의 심리적인 계약관계

 

그렇다면, 심리적 계약관계는 어떻게 형성될까요?

 

먼저,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역할정립이 필요합니다.

 

각자 다른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기에

 

팀별, 개인별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논의하고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두 번째, 실력입니다.

 

역할 정립은 상호간에 얼마나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지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즉,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그 일을 완수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역할정립이 되는것이죠

그런데, 바로 그 믿음이 실력에서 나옵니다

 

만약 팀장이 팀원에게 일을 맡긴 후

 

사소한 것 하나 하나 물어보고, 지적한다면

 

그것은 실력에 대한 믿음이 없기에

심리적
계약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개인과 조직의 목표 일치성입니다.

 

도움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목표가 조직 내 업무를 통해

 

달성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직접 동기가 발생하게 되어

본인의 업무에 몰입하여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타성에
따라 일하게 되며

성과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조직은 구성원 간에 

신뢰가 형성되어 있을까요?

 

한 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