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변화가 빨라지고
주변의 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인간은 자부심을 느끼는 곳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일과 삶에서 목적의식을 느끼고 싶어 한다
따라서
상기 두 가지 의문에
답을 주는 미션에 대한 중요성은
이루 말할 필요가 없다
미션이란
기업의 존재 이유인 동시에
구성원의 행동 근거이다
"왜 하는가"
구체적으로는
"고객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원하는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인 것이다
예를 들면
에어비엔비의 미션은
"어디서나 우리 집처럼" 이다
바로 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행동 양식이
동일한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경영 환경이 복잡해지고
리더십의 다양한 형태와 스킬이 나오고
조직 구조가 복잡해 짐에 따라서
여러 경영기법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변하지 않는 미션을 설정하고
이를 조직구성원의 마음속에
심는 일이다
그 이후
"미션 달성을 위해 오늘 우리가 해야 될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짐으로써
우리의 방향성을 잃지 않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션이 명확하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우리 회사에는 미션 선언문이 있는지
그리고
직원들이 그 미션에 공감하고 있는지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_피터드러커, 프랜시스 헤셀바인, 조안 스나이더 컬 지음 책을
참고하여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조직문화 고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혁신을 위한 리더십 -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시 생각하라! (1) | 2021.07.11 |
---|---|
팀워크 향상과 리더의 역할_소속신호를 만들어라! (0) | 2021.06.13 |
성과중심 인사제도_직무분석에 관심을 가져라! (4) | 2021.05.29 |
조직이란 무엇인가_조직의 존재이유는 고객으로부터 찾아라! (0) | 2021.05.29 |
면접관의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_내가 편향적인가를 먼저 체크하라! (0) | 2021.05.28 |